저출산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저출산은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영향과 원인,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출산의 원인

저출산은 임금과 주택 교육등 사회적,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 때문에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되어 왔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과 고용 불안정성, 높은 양육비와 교육비 등이 저출산을 부채질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직업 및 교육기회가 확대되면서 여성들이 적극적 사회 참여가  확장되고 이로써 결혼연령이 상승하여 출산이 지연되거나 출산을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도시화와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사회적 가치, 문화적 요인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출산에 의한 인구감소는 인구 구조를 고령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노동력 부족 상황을 초래하며 고령화된 인구구조는 건강관리, 노후연금, 의료서비스 등 사회복지 지출을 늘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저출산은 노동력저하로 생산성이 저하되어 경제성장에 다양하게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저출산은 사회적 기초가 붕괴되고 사회적 불균형을 초래하여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사회의 변화

과거 1960~1970년대에는 초등학교 1학급에 60명 이상이었으나 현재는 한학급에 15~20명 , 30명 이하로 급변하였고 도시 외곽이나 지방 시골지역은 폐교된 학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학생수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핵가족화 이후 원룸에 1인세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나 홀로 족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사회적 가치, 문화적 요인도 있겠으나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으로 이런 상황을 초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해결방안

저출산은 정부의 책임이 막중하다고 할수있겠습니다. 저출산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여 적극적 행정으로 다양한 정책을 펴야 할 것입니다. 출산급여, 육아휴직, 어린이집 지원, 교육비 지원 등을 통해 부모들에게 경제적 안정성을 제공하고 출산 결정을 돕는 방식으로 저출산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사이의 부양 역할 공평성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들에게도 양육 책임을 고르게 맡게 하고, 가정에서 부모 역할을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제공합니다.  각 지역 상황에 맞게 맞춤형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부는 젊은 세대들에게 부동산 공개념으로 장기임대 주택을 많이 확보하여 공급하여 주고 젊은 세대들이 자녀교육비 때문에 어려움이 없게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공교육으로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정부의 적극적 행정과 맞춤형 다양한 정책으로 환경을 조성한다면 저출산은 개선될 것입니다. 

 

 

마치며

저출산은  국내 경제에 다양하게 영향을 주고 경제성장의 저해 요인 입니다. 정부는 적극적으로 젊은 세대들의 불안요소인  경제적, 사회적 불안요인을 해결하고 노동력 부족은 다양한 이민정책을 펴서 고용불안정을 해소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저출산문제는 종합적으로 다양하게 맞춤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