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검정은 과학영농의 시작입니다.

반응형

인간들이 매년 건강검진을 받아 건강을 체크하듯이 매년 맛있는 농산물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는 논, 밭도 토양검정을 통해 영양 및 건강상태를 검사해야 합니다. 튼튼하고 건강한 토양을 유지해야 그 위에서 자라는 작물도 생산성이 증가하고 품질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토양검정이란?

토양환경 보전과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땅의 영양상태를 검사하는 일입니다. 한 해 농사를 짓게 되면 여러 가지 요인으로 땅의 영양상태가 불균형해집니다. 이를 막기 위해 매년 농업기술센터에서 토양검정을 실시해서 땅에 담겨있는 영양상태를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울지 안내해 주는 사업입니다.

 

토양검정받는 시기

다음 작물을 심기 전 농한기에 퇴비나 화학비료를 뿌리지 않은 상태에서 토양검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ㄱ섬정항목은 작물이 자라는데 영향을 주는 토양의 산도 전기전도도 유기물 인산칼륨 칼슘 마그네슘 규산 석회소요량 등입니다.

 

토양채취 방법

이런 토양 시료채취기나 모종삽을 이용해 지그재그 또는 경사지의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누어 15센티 깊이로 골고루 채취해 주시면 됩니다. 양은 종이컵 3컵정도 대략 500~600미리의 양이면 됩니다. 토양 검정은 15일 정도 소요되며 처방서로 농경지 양분의 상태 비료 및 퇴비의 적정 사용량을 알 수 있습니다.

 

​토양검정기관

작물재배 전에 실시해야 일 년 농사를 과학적으로 설계하고 토양이 필요한 비료 사용량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읍농업기술센터 자원개발과 063) 539-6303~5

토양검정 정보는 흙토람을 통해 제공됩니다. 흙토람(soil.rda.go.kr)은 나의 논, 밭의 토양 특성 정보와 적합한 비료사용량을 추천해 주는 농촌진흥청의 토양 환경정보 시스템입니다. 토양과 농업환경 흙사랑 토양환경지도 비료사용처방서 등 다양한 토양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