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제 글리플로진의 새 발견

반응형

최근 국내 연구진이 기존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던 약제를 심부전에 의한 승모판 폐쇄부전 치료에 적용한 결과, 심부전 증상과 승모판 폐쇄부전이 모두 현저히 호전됐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글리플로진의 심부전 증상 개선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강덕현 교수 연구팀은 승모판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당뇨병 치료제인 '글리플로진'을 1년간 처방해 치료한 결과, 당뇨병 유무에 상관없이 승모판 폐쇄부전으로 인한 혈액 역류량이 위약 대조군에 비해 33% 감소했을 뿐 아니라 심부전 증상까지 개선됐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승모판 폐쇄부전이 동반된 심부전 환자 114명을 무작위 배정한 뒤, 표준 약물치료에 더해 당뇨병 치료제인 글리플로진 계열의 약물을 복용한 집단 58명과 표준 약물치료에 더해 가짜 약(위약)을 복용한 집단 56명으로 나누어 1년 뒤 치료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승모판 혈액 역류량은 글리플로진 집단이 -9.1±10.2㎖로 위약 집단(2.1±15.6㎖)보다 유의하게 감소했습니다.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위약 집단보다 글리플로진 집단에서 승모판 폐쇄부전으로 인한 혈액 역류량이 약 33%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심부전 중증도를 평가하는 지표인 NYHA(New York Heart Association) 단계가 개선된 비율을 분석한 결과, 글리플로진 집단의 44.8%에서 심부전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반면 위약 집단은 14.3%에서만 심부전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덕현 교수는 "기존 당뇨병 치료제인 글리플로진 계열 약물로 치료한 환자들에서 승모판 폐쇄부전이 개선됨에 따라 심부전 증상도 더욱 호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심부전 환자들의 약물 치료지침을 더욱 최적화해 예후를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 '서큘레이션'(Circulation)에 최근 게재됐습니다.

 

심부전 증상

심부전증은 심장이 충분한 양의 혈액을 몸 전체로 효과적으로 펌핑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심부전은 심장 질환의 일종으로 여겨집니다. 심부전은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종류

좌심실 부전 (Left-sided Heart Failure): 일반적인 형태로, 왼쪽 심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폐에 혈액을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폐부종과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심실 부전 (Right-sided Heart Failure): 오른쪽 심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신체에 혈액을 효과적으로 순환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심부전을 앓는 사람들의 다리와 복부에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원인과 증상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판막질환, 심근경색, 수축기성 심부전 등이 원인이며 호흡곤란, 다리와 복부의 부종, 심장박동 빈도의 증가 또는 불규칙 피로와 쇠약 빈뇨, 식욕부진 증상이 있다.

 

승모판폐쇄부전

심장의 승모판(마이트랄 및 트라이큐스피드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는 심장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승모판이 비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거나 손상되어 열림 상태로 유지되거나 역류(역흐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승모판은 왼쪽 심실과 심방 사이에 위치하여 심실이 수축할 때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승모판이 경화되거나 협착되어 열림이 충분하지 않아 심장이 효과적으로 혈액을 펌핑하지 못하게 됩니다. 승모판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심실로 역류하여 심장의 효율적인 작동을 방해합니다.

 

심장 질환의 치료와 관리는 항상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승모판폐쇄부전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경제논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쌍방울의 주가조작 시도  (1) 2024.05.28
채해병특검 재의결 부결, 역풍 바람?  (0) 2024.05.28
장시호 녹취록  (0) 2024.05.10
25만원 특별조치법으로 민주당..  (0) 2024.05.10
채해병 특검법 본격 공세  (0) 2024.05.03